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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문화사학회 문화사학 文化史學 第21號
발행연도
2004.6
수록면
135 - 169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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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고구려 고분 벽화에 묘사된 鳳凰紋과 그것이 갖는 문화사적 의의를 살펴보았다. 또한 鳳凰紋의 이후 전개를 우리 민족의 天神 사상(天神 숭배와 天孫 인식)과 연계하여 고찰했는데,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ⅰ) 太陽과 天子, 新生과 豊饒, 祖靈과 靈魂 昇天의 使者 등과 같은 古代의 새(烏) 관념은 이후 鳳凰紋 성립의 주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ⅱ) 鳳凰紋의 성립을 새 토템이 발전한 것으로, 또는 바람ㆍ태양과 같은 자연적언 意象이 새(烏)로 생물화 되었다고 본다.
ⅲ) 鳳凰紋은 東夷族의 玄鳥 숭배에 불을 숭상하는 炎帝族의 붉은 색 요소가 가미되어 玄鳥인 까마귀가 붉은 색의 朱雀으로 변화된다. 우리나라에서는 玄鳥인 까마귀가 朱雀으로 변화되는 내용을 『三國史記』 「高句麗本紀」 ‘大武神王’條에 언급된 붉은 까마귀를 통해 살필 수 있다.
ⅳ) 高句麗 古墳 壁畵에 나타난 鳳凰紋에는 三足烏, 朱雀, 仙人의 탈 것으로 등장하는 瑞鳥 등이 포함된다. 세발 달린 까마귀가 원륜 안에 서 있는 모습으로 묘사되는 三足烏는 태양의 흑점을 표현한 것으로 원륜은 태양을, 까마귀의 세 발은 人을 통해 天地의 조화를 추구한다는 3수 분화의 세계관을 상징한다. 朱雀은 태양 숭배와 관련 있는 닭 신앙을 반영하며, 三足烏가 五行論과 결합하여 五方 중 火를 상징하는 南方 神靈이 된 것으로, 긴 꼬리에 벼슬 달린 장닭의 모습과 공작의 화려한 꼬리 깃털 등을 그 특징으로 한다. 仙人의 탈 것으로 등장하는 瑞鳥는 高句麗의 조상을 상징하는 祖靈으로 풀이된다. 이에 대한 근거는 『三國遺事』 「王曆篇」 ‘高句麗’條에서 고구려의 始祖인 朱蒙을 天王인 檀君의 아들로 기술하고 있고, 天王地神塚의 ‘天王圖’에서 朱雀을 탄 仙人을 天王으로 적고 있는 것 등을 통해 살필 수 있다.
ⅴ) 高句麗 古墳 壁畵 鳳凰紋의 문화사적 의의는 鳳凰紋의 단계적 발전 과정을 보여줌은 물론, 국내 鳳凰紋 성립의 기틀을 마련했다는 것이다. 또한 중국 산동반도의 漢代 벽화 및 畵像石 등에 나타난 鳳凰紋(三足烏 및 朱雀)과는 차별화되는 우리의 鳳凰紋을 창안함으로써 韓 민족의 天神 사상을 표현하고, 우리의 미술 문화 형성과 발전에 기여했다는 점이다.
ⅵ) 鳳凰紋은 高句麗 古墳 壁畵 이후에도 줄곧 그 맥을 이어왔는데, 우리나라 鳳凰紋의 특징은 玄鳥 숭배와 3수 분화의 세계관이 두드러진다는 점이다. 고구려와 백제가 玄鳥 숭배의 전통을 가지고 있음을 고구려 고분 벽화와 史書(『帝王韻紀』, 『三國遺事』)를 통해 확인할 수 있고, 고구려 고분 벽화의 三足烏에 나타난 3수 분화의 세계관은 신라의 경우 장식보검(보물 635호)의 三太極으로 나타나고, 조선시대 朱雀旗에 나타난 三頭三足의 朱雀 등을 통해 살필 수 있다. 따라서 鳳凰紋은 高句麗(古朝蘇) 계승 의식과 新羅(三韓) 계승 의식 등 史書에 보이는 양분된 입장을 하나로 정리할 수 있는 실증적 자료이며, 또한 우리 민족의 정체성과 문화 공동체 인식을 파악하는데 있어서도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목차

요약
Ⅰ. 머리말
Ⅱ. 鳳凰紋의 등장 배경과 성립
Ⅲ. 高句麗 古墳 壁畵에 나타난 天神 사상과 鳳凰紋
Ⅳ. 高句麗 古墳 壁畵 鳳凰紋의 특징과 문화사적 의의
Ⅴ. 以後의 鳳凰紋 전개
Ⅵ. 결어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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