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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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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연구 江原人文論叢 第17輯
발행연도
2007.6
수록면
1 - 2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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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보'는 사람들의 웃음을 유발하는 근본적 속성인 어리석음, 고지식함, 순진함을 지닌 인물이라 웃음을 지향하는 문학에서 웃음유발자로 매우 적절한 인물형이다. 바보는 웃음의 공격성을 약화시키고 웃음유발자인 바보에게 호감을 갖도록 기능하여 각종 사회적 문제나 문학적 의미를 형성하는데 효과적으로 작용한다.
민담에 등장하는 바보사위들 역시 웃음유발자로서 기능하며, 청중의 웃음을 극대화하고자 바보사위들의 바보스러움을 최대한 과장하였다. 바보는 사회를 난장판으로 만들었지만 정작 자신들은 사회적으로 특별한 피해나 손상을 입지는 않고, 그들의 우행으로 인한 사회적 피해자는 오히려 바보사위를 둘러싼 처가의 인물들이었다. 그 이유는 바보사위민담이 남성들이 혼인으로 접하게 되는 새로운 문화적 공간인 처가와 처가의 문화적 관습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반영하는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민담 속에서의 바보사위는 대개 진정한 의미에서의 바보가 아니라 바보를 가장한 인물일 뿐이다. 바보사위들은 자신들을 억압하는 계층과 사회적 관습을 '웃음'으로 공격하여 격하시키고, '웃음'을 미끼로 청중들까지 자신들의 입장에 동조하게 한다. 청중들은 웃음으로써 불합리하게 자신들을 억압하던 사회적 관습으로부터 해방될 수 있다.
민담의 구연자는 청중들의 웃음유발을 위해 민담을 적절하게 변형하는데, 이러한 변형의 과정을 거치면서 민담은 다양한 생각과 목소리를 담게된다. 바보사위민담은 표면적으로는 아내나 처가 가족의 웃음을 유발하려고한 것처럼 보이나, 보다 크게 웃을 수 있는 자는 오히려 사위들이고 사위들의 목소리가 보다 강하게 반영된 이야기이다. 바보사위민담은 사위들의 처가가족에 대한 부정적 인식의 표현인 동시에 웃음으로 그들을 수용하겠다는 긍정적 삶의 태도에서 형성될 수 있었던 이야기다. 그리고 바보사위민담이 유발하는 웃음은 부정적인 성격을 가지나 긍정적 원칙에서 벗어나지 않는 민중적인 웃음의 전형이라 하겠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바보와 웃음의 상관성
Ⅲ. 웃음을 통해본 바보사위민담의 의미
Ⅳ.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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