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학회 한국사회학 한국사회학 제40집 4호
발행연도
2006.8
수록면
98 - 131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서비스산업의 다양한 업종과 직종에 종사하는 노동자 대상으로 시행-수집된 설문조사자료를 활용하여 서비스산업의 노동체제와 노동자태도에 관한 경험적 분석을 시도한다. 이 연구에서는 직종ㆍ업종ㆍ서비스특성 및 성별로 구성되는 다양한 범주에 의거한 다면적 비교분석과 노동자태도에 대한 회귀분석을 통해 서비스산업의 노동체제에 내재하는 복합적인 특성을 시론적으로 규명하고 있다. 여성집약적인 서비스산업에서 여성노동자들은 파편화된 직장내 인간관계를 가지면서 피동적인 업무수행의 지위에 놓여 있고 고객응대과정에서 감정부조화의 심리적 부담을 더 크게 느끼는 것이 확인된다. 또한, 서비스산업의 노동체제 내부에 직종범주를 중심으로 분명한 단층선(fault line)이 존재하고 있으며, 대체로 전문직 > 사무직 > 판매직> 서비스직의 순서로 그 노동체제의 성격이 ‘노동참여’에서 ‘노동배제’로 서열화되고 있음이 드러났다. 유-무형과 사람대상-물건대상이라는 서비스노동의 핵심적인 구별기준을 활용하여 노동체제의 내부 차이를 살펴볼 경우 무형 서비스노동이 유형 서비스노동에 비해, 그리고 사람상대의 서비스노동이 물건상대의 서비스노동에 비해 양호한 노동자태도를 갖는 것으로 밝혀졌다. 서비스산업에서 노동자태도에 대해 노동체제 요소 대부분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점은 이들 개별 요소의 개선을 통해, 더나아가 노동체제 전반의 혁신을 통해 노동자태도의 변화를 도모할 수 있다는 의미있는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사업서비스부문이 노동체제의 특성이나 노동자태도에 있어 다른 업종부문과 비교하여 현저하게 열악한 수준임을 보여주고 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서비스산업 노동체제의 분석틀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맺음말
참고문헌
[부표 1] 요인변인들의 세부 설문항목과 기술통계(N=993)
ENGLISH ABSTRACTS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31-0158789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