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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54호(Vol.16 No.4)
발행연도
2003.11
수록면
79 - 90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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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상품이 국가의 이익창출에 기여할 수 있는 분야로 지목되면서 이 분야의 인프라육성을 위한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이 과정에 준하는 디자인 교육은 학과의 전문성이나 특성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와 검토과정을 거치지 못한 실정이다. 따라서 체계적인 교육과정과 내용은 거의 갖추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이 논문은 문화상품디자인 과정에 준하는 디자인 교육의 올바른 방향 설정과 체계적인 교육 내용의 기틀을 마련하기 위한 것으로서, 문화상품디자인의 개념과 내용을 근거로 문화상품디자인의 작업 영역을 설정하고, 문화상품디자이너의 기능과 역할 그리고 조건을 정리하며, 이들 내용을 중심바탕으로 문화상품디자인 교육의 방향을 제언함으로써, 문화상품디자인 교육의 구체적 방법에 대한 초석을 마련하고자 한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문화상품과 디자인
3. 문화상품과 디자이너
4. 문화상품디자인 교육의 방향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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