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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60호(Vol.18 No.2)
발행연도
2005.5
수록면
283 - 29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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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자동차 메이커 간의 인수 합병 등으로 차량 제조기술의 평준화와 전반적인 차량성능의 향상으로 자동차 시장은 소비의 성숙단계에 접어들고 있다. 그와 아울러 차량의 신규구매 수요는 감소하고 대체수요 중심으로 변화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하드웨어(hardware)를 중심으로 하는 기술적 특성 보다는 소프트웨어(software)적인 성격을 가진 디자인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아지는 것이 최근의 자동차 개발과 소비의 특징 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특성으로 인해 디자인에서 높은 창의성과 완성도를 확보하기 위한 방안으로 거시적(巨視的) 안목에서 조형작업과 그에 따른 감성의 구현과 관련된 조형문법(shape grammar)의 개념이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승용차의 스타일에서 형태에 의한 기호(記號, sign)와 그것의 인식(認藏 perception)과정에 매개하는 특성인자 (特性因子)로써 차체 각 부분의 비례를 고찰하고I 그것을 거시적 이미지의 조형문법개념 형성의 수단으로의 활용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조형문법과 비례의 개요
3. 조형비례의 고찰
4. 차체 디자인의 특성과 조형문법
5. 결론
참고문헌
부록-조사 차량 30종의 차체비례 계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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