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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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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전자거래학회 한국전자거래학회지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07.2
수록면
41 - 71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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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이비즈니스 모델인 인터넷 쇼핑몰에 있어서의 고객 만족, 고객 충성도 및 재구매 의도에 관한 연구주제는 학자들에 의해 계속적으로 연구되어왔다. 인터넷 쇼핑몰이라는 업종 자체는 지속적인 성장 추세인 가운데, 현재 국내 대부분의 인터넷 쇼핑몰은 고객들에게 서로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은 해당 업계에서의 경쟁을 심화시켰으며, 인터넷 쇼핑몰들은 고객유치 및 유지차원에서 각자의 웹사이트에 대해 막대한 투자를 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몰의 제1의 고객 접점인 웹사이트에 있어, 웹사이트 자체의 특성에 따른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 및 재구매의도 간의 관계에 대하여 규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의 웹사이트 특성은 정황(Context), 상거래(Commerce), 연결(Connection), 의사소통(Communication), 콘텐츠(Contents), 커뮤니티(Community), 고객맞춤화(Customization)이다. 본 연구 모델을 검증하기위해서 국내의 인터넷 쇼핑몰 사용자 662인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 결과, 일곱 가지 웹사이트 특성 중, 정황, 의사소통, 콘텐츠 및 상거래가 고객 만족의 주요 요인으로 나타났다. 또한 고객 만족은 고객 충성도와 재 구매의도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본 연구에서 논의된 바와 같이 학문적으로 그리고 해당 업계에 대해 중요한 시사점을 가진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모형 및 가설
4. 연구 방법
5. 연구의 분석 및 결과
6. 결론 및 향후 연구 과제
참고문헌
〈부록〉
저자소개

참고문헌 (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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