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실천연구학회(한국교육포럼) 교육실천연구 韓國敎育論壇 제5권 제2호
발행연도
2006.12
수록면
1 - 2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초ㆍ중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창의성 계발 교수행위에 대한 자기평가를 통해 학교 급별, 교과목별 창의성 계발 교수 행위에 대한 개선 방향을 도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창의성 계발 교수 행위 자기평가를 위해, Cropley의 이론에 근거하여 개발된 Soh의 창의성 계발교수행위 척도를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창의성을 조장하는 교수행위에 대한 교사 자기평가 접수를 학교급별로 보면, 초등학교와 중학교 사이에 그리고 초등학교와 고등학교 사이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난다. 둘째, 자기평가 점수를 과목별로 분석해 보면, 예체능교과목이 3.67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이 국어교과(3.62), 사회교과(3.58), 과학교과(3.57), 영어와 수학교과(3.56) 순으로 나타났으며 전체 평균은 3.62이다. 학교급별, 교과목별 창의성 조장행위가 다소 다르게 나타났지만 모두 3.0을 초과하나 4.0 이하로 나타나 교사의 창의성 조장 수업 능력 신장을 위한 노력이 더욱 요구되며, 특히 가장 낮게 평가된 자기평가, 판단 유보, 협동학습 등에서는 좀 더 적극적인 교수 활동이 요구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3-01637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