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47권 4호
발행연도
2003.8
수록면
162 - 189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커뮤니티 서비스의 유료화를 계기로 커뮤니티 운영자가 다른 웹사이트로의 상표전환(혹은 비전환)을 결정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유료화에 따른 웹사이트 상표전환모델을 제시하고 실증적으로 검증해 보았다. 그 결과, 웹사이트 상표전환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웹사이트에 대한 신뢰와 커뮤니티 운영자가 인식하는 회원의 전환비용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연구모델에서 제안했던 커뮤니티 운영자의 전환비용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제공 서비스에 대한 평가가 긍정적일수록 웹사이트에 대한 신뢰가 크게 나타났으며, 운영자가 커뮤니티 내의 자산 가치를 높게 평가할수록, 인터넷에 익숙하지 않을수록, 운영자가 인식하는 전환비용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었다. 본 연구는 이용자의 웹사이트 상표전환행위에 대한 결정요인들을 설명하고, 웹사이트의 효율적인 고객유지방안의 근거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목차

1. 문제제기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31-0163808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