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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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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45권 1호
발행연도
2000.12
수록면
33 - 6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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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홈페이지에 관한 기존연구에서 내용분석을 통해 분류된 기준 가운데 어떤 요인이 홍보효과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한 것이다. 이를 위해 대학생 84명을 가상사용자로 한 유사실험을 실시했다. 기존연구를 참조하며 ‘홈페이지의 구성이미지’(7개 항목), ‘이용용이성’(9개 항목), ‘정보성’(6개 항목)을 주요 독립변인으로 설정하였고, 종속변인인 홍보효과는 홍보주체의 활동에 대한 지각, 태도(호감도, 신뢰도), 홍보주체와 관련된 행동의도(타인에 대한 전달의도, 의견개진의도)의 3측면을 설정했다. 각 독립변인에 대한 인자분석 결과, ‘홈페이지 구성이미지’는 2개의 하부변인(‘내용성’과 ‘형식성’), ‘이용용이성’은 3개의 하부변인 (‘정보탐색용이성’, ‘조작편리성’, ‘의견제시용이성’)으로 구분되었고, ‘정보성’은 하나의 인자를 이루었다. 이 6개 변인 외에 통제변인으로 ‘인터넷 이용기간’을 추가하여 각 종속변인에 대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했다. ‘정보성’, 구성이미지의 ‘내용성’, 그리고 ‘이용용이성’의 ‘정보탐색용이성’ 요인이 홍보주체에 관한 지각, 태도,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임이 밝혀졌다.

목차

1. 문제의 제기
2. 이론적 배경 및 연구문제
3. 사용자평가
4. 가상사용자의 속성 및 인터넷 이용현황
5. 분석결과
6.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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