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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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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45권 3호
발행연도
2001.6
수록면
195 - 229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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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의 대기업을 크게 제조업, 금융ㆍ보험업, 유통ㆍ서비스업의 3가지 업종으로 분류하고, 첫째, 각 업종별로 경험했던 위기유형 및 빈도는 어떠한 차이를 나타내는지, 둘째, 업종별 각 위기유형에 따른 위기대비 정도는 어떠한 차이를 나타내는지, 셋째 업종에 따라 각 위기관리 단계별 위기대비 정도는 어떠한 차이를 나타내는지를 분석하였다.
연구범위는 1997년 7월부터 2000년 7월까지의 IMF 관리체제에 있던 3년간으로 한정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 대기업의 위기관리 실태를 분석하여 기업들이 효율적인 위기관리 프로그램을 만드는 데 토대를 마련코자 한국의 대기업을 대표할 수 있는 100대 기업의 책임자들을 대상(421명)으로 실증 분석한 선구적 연구이며 학문적으로는 앞으로 진행될 후속 연구들의 밑거름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고, 기업이나 위기관리 컨설팅을 하는 PR업계에는 실제 업무에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이론적 배경
3. 연구문제
4. 연구방법 및 절차
5. 분석 결과
6.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부록〉 한국의 100대 기업(1999년 말 기준 전경련 발표자료)
Abstract

참고문헌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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