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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현상학회 현상학과 현대철학 철학과 현상학 연구 제19집
발행연도
2002.11
수록면
21 - 51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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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과 자연의 유기적 관계에 대한 발생적 현상학적 연구는 신체와 사물의 기능적 상관관계에 대한 고찰로 시작될 수 있는데 Ideen I에서 이 문제는 정적 현상학적 관점에서 다뤄지면서 의식의 구조에서의 질료와 지향적 형상의 기능적 공동체로 비춰진다. 본 논문에서 이 문제는 발생적 현상학적 관점에서 재조명되면서 촉감(Tastempfindnis)이 궁극적인 근거지우는 (letzt-fundierend) 지향적 계기로 간주되며 순전히 수동적으로 구성된 원현상(Urphaenomen)은 신체의 장에서의 정신적-물리적(psycho-physische) 통일을 전제로 나타나며 이 정신적-물리적 통일은 영성(spirituality)을 함축하는 생명력(vitality)이 생기기 위한 전제조건이라는 것이 부각된다. 아울러 객관적 계기로서의 원현상이 주어진 대상의 본질을 반영하는 능력은 혼을 불어넣는(beseelende) 지향적 행위와 생명력으로 가득 찬 신체의 장에 달려있는데 초월론적(transzendental) 현상학적 구성의 목적론적 성격을 고려하여 seelische Auffassung은 동물적 경험에 해당하는 혼에 의한 파악(animate apprehension) 뿐만이 아니라 영적인 파악(animate-spiritual apprehension)으로 해석되며 영성은 초월론적 현상학적 구성을 가능하게 하는 초월론적 계기로 간주된다. 후설이 말하는 우주의 유기적 역사성(organische Historizitaet)과 관련하여 인간의 개인적 체험의 우주적 차원에 대한 인도 철학적 발견들과 교의들이 다뤄진다. 이러한 맥락에서 생명력으로 가득 찬 신체의 장 형성이 강화되는 가능성을 고려하여 호흡과 호흡하는 행위에 명상하는 확장된 의미의 현상학적 방법의 실천적 수행이 강조된다. 현시대의 사회적 문화적 문제들에 대한 발생적 현상학적 고찰을 통하여 인간 유기체에 고유한 영성이 우리 인간에게는 우선적인 가치라는 결론에 도달하게 된다. 그리하여 영성은 사회 문화적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는데 있어서 시금석으로 간주된다.

목차

【요약문】
Ⅰ. 머리말
Ⅱ. 유기적 신체의 구성에 대한 발생적 현상학
Ⅲ. 인도철학에서의 유기적 우주관의 사례들에 관한 현상학적 고찰
Ⅳ. 맺음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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