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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현대문학회 한국현대문학연구 한국현대문학연구 제24집
발행연도
2008.4
수록면
37 - 64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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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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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한국 근대 문학사에 나타난 미문, 미문주의, 미문의식을 검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문학사에서의 ‘미문’ 논의는 노자영의 연애 서한집, 혹은 이태준 문학작품과 연관되어 있다. 노자영 류의 『사랑의 불꽃』을 위시한 연애서한은 정의 문학이 강조되던 문단 상황과 일본 미문이 결합된 결과 나타난 현상이었다고 할 수 있다. 개성을 강조하는 이태준의 『문장강화』는 일본 미문의 영향하에 쓰여졌고 이태준 문학의 사소설적 경향 역시 이에서 비롯되었다. 이 두 양상은 미문과 작가-독자관의 차이에서 초래된 것이다.
미문은 한국 근대문학사에서 수사학을 정립하는 데 기여했다고 볼 수 있다. 미문 논의는 언문일치, 문장론을 넘어서 독자중심미학이라는 장의 형성을 기반으로 하여 읽기모드가 결합된 사소설의 의미와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한국 근대문학사에서의 ‘미문’
3. 일본 미문에 대한 두 가지 인식과 작가-독자관의 차이
4. 미문과 이태준 문장, 사소설
5. 맺음말
참고문헌
영문초록

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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