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4권
발행연도
2005.12
수록면
223 - 24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온라인 콘텐츠 활용 실태 및 요구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유아용 온라인 콘텐츠 개발 방향 설정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서울과 경기지역 133개의 유아교육기관에 근무하는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의 컴퓨터 및 인터넷 활동 실시 비율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컴퓨터 활동에 있어서 교사들의 참여는 비교적 소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교육기관의 온라인 콘텐츠 활동은 주로 포털사이트와 특정 영역 중심의 사이트 활용에 제한된 경향을 보였으며, 이러한 온라인 콘텐츠에 대한 만족도는 비교적 낮은것으로 조사되었다. 온라인 게임의 경우도 포털사이트와 비교육적 게임이 주로 활용되고 있었으며 흥미성과 사용의 용이성이 높이 평가 되었다. 온라인 콘텐츠 개발에 대한 유아교육현장의 요구를 살펴본 결과, 주제와 통합된 콘텐츠, 온/오프라인을 연계하여 활용 가능한 콘텐츠, 교사의 활동을 지원하는 콘텐츠, 활동 후 유아에 대한 평가가 제공되는 콘텐츠, 평가에 따른 피드백 활동을 제공할 수 있는 콘텐츠 등에 대한 요구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조사결과에 기초하여 유아용 온라인 콘텐츠 개발을 위한 몇 가지 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070-0148439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