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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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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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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78호(Vol.21 No.4)
발행연도
2008.8
수록면
297 - 30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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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귀금속산업은 외환위기 이후 경기침체 등과 맞물려 어려움을 겪어 왔지만 최근 수도권을 포함한 일부 지방자치단체의 경제 활성화 전략에 따른 지역특구사업이 진행되면서 귀금속 산업의 활성화에 주력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귀금속 주얼리의 경우 인터넷의 급속한 발달에 따른 온라인 상품 판매가 활성화 되면서 인터넷이 통용되는 모든 지역에서 원하는 상품을 쉽게 검색하고 구입할 수 있게 되었다. 초기의 온라인 주얼리 매장은 상품의 범위 및 품목의 수가 적어 상품을 분류하거나 검색하는데 있어서 특별한 기준이나 어려움이 없었다. 그라나 최근 품목이 다양해지고 상품의 범위가 확대되면서 가존 웹사이트의 상품분류체계는 상품의 구입과 관련한 정보 검색에 한계를 드러내고 있는 실정이다. 그에 따라 온라인 주얼리 매장을 통한 상품 판매에 있어서, 관리자 측면에서의 상품의 효율적 관리, 그리고 이용자 입장에서의 빠르고 정확한 상품의 검색이 무엇보다 중요한 문제로 부각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온라인 주얼리 매장의 상품분류체계에 대한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다섯 곳의 주얼리 매장을 선정하여 상품의 분류기준, 분류명칭 및 상품배치 등의 장ㆍ단점과 문제점을 분석하였으며 이를 세계적으로 가장 활용도가 높은 전자 상거래용 분류체계인 UNSPSC 분류기준에 적용하여 표준화된 주얼리 상품 분류체계를 제시하였다. 또한 분류체계에 대한 사용자 비교와 평가를 통해 그 효용성을 검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온라인 주얼리 매장 상품의 표준화 분류체계를 구축하여 관리자측면의 상품의 효율적 관리 및 사용자 측면의 정확하고 빠른 상품 검색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온라인 주얼리 매장의 상품 구매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UNSPS(The United Nations Standard Products & Services Code)
3. 온라인 주얼리 매장의 분류체계
4. 온라인 주얼리 상품의 신 분류체계
5. 사용자 평가
6.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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