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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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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72호(Vol.20 No.4)
발행연도
2007.8
수록면
143 - 15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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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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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전통문화는 문화적 유산이며 자산이다. 이러한 전통문화가 배어 있는 생활 용품 및 장식품 등은 오늘날 전통문화 상품이라는 이름으로 전문 매장, 선물 매장, 지역 공예품 전시 판매장 등에서 판매되고 있다. 2000년 이후 인터넷의 급속한 발달로 인해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는 인터넷 쇼핑몰이 등장하였으며, 전통문화 상품 또한 인터넷이 통용되는 곳이라면 어디서나 쉽게 검색하고 구입할 수 있게 되었다. 초기의 전통문화 상품 쇼핑몰은 상품의 범위 및 품목의 수가 적어 이를 분류하거나 검색하는 데 있어서 특별한 기준이나 어려움이 없었으나, 최근 전통문화 상품의 다양한 품목과 범위의 확대로 인해 상품 구입과 관련한 검색의 어려움이 야기되고 있다. 그에 따라 전통문화 상품 쇼핑몰을 통한 상품의 판매에 있어서, 관리자는 상품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이용자는 상품의 정보와 디자인을 빠르고 정확하게 비교ㆍ검색하는 것이 중요한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6곳의 전통문화 상품 쇼핑몰을 선정하여 상품의 분류 체계를 조사하였으며 분류 기준, 분류 명칭 및 상품 배치 등의 장단점과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각 쇼핑몰의 문제점을 보완하여 세계적인 전자 상거래용분류 체계로써 가장 활용도가 높은 UNSPSC 분류 기준에 적용하여 전통문화 상품 쇼핑몰의 새로운 상품 분류 체계 모델을 제안하였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상품 분류 체계 분석
4. 종합 분석
5. 전통문화 상품 쇼핑몰의 상품 분류 체계 설계 방안
6.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참고 문헌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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