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실천연구학회(한국교육포럼) 교육실천연구 韓國敎育論壇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08.6
수록면
75 - 9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들의 별명의 실제를 알아보고, 별명을 구성하는 여러 요소들과 아동의 또래지위 및 또래관계유형과의 관계를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결과 첫째, 아동개인이 생각하는 별명과 그 아동에 대해 집단이 생각하는 별명은 차이가 있었다. 그리고 별명은 주로 이름과 외모를 근거로 동료집단에 의해 창조되고 활용되며, 사회적 교류기간에 따라 별명을 수용하는 태도, 호칭빈도, 별명을 인식하는 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둘째, 또래지위와 별명의 유무는 상관정도가 낮고, 별명을 들을 때의 태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셋째, 아동 개인의 또래관계유형은 별명의 유무와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이상의 결과로 사회적 관계의 결속 정도에 따라 별명의 양상에 많은 차이가 있으며, 별명의 표면적 의미로 그것을 해석할 수 없음을 확인하였다. 이것은 초동학교 아동의 별명이 단순한 언어유희나 개인적인 의미로 활용되지 않고, 무의식적이든 의식적이든 사회적 집단의 동의를 바탕으로 형성ㆍ활용되고 있음을 말해준다. 별명은 또래간의 지위보다는 아 동개인의 대인관계성향에 의해 더 많은 영향을 받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