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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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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16-3호
발행연도
2002.10
수록면
45 - 74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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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신료 인상과 KBS개혁은 서로 상충되는 내용인 것처럼 지난 20년간 팽팽히 맞서온 것들이다. 흑자는 수신료가 인상되어야 KBS가 개혁될 수 있는 경제적 토대를 확보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또 다른 논자들은 KBS가 먼저 개혁해야 수신료를 인상할 수 있다고 반론을 펼친다. 이런 논쟁이 무의미한 것은 아니지만 성과가 없었다. 따라서 20년간의 지루한 논쟁에 종지부를 찍을 개혁안이 필요한 시점이다. 나는 이 점에 주목하며 이 연구를 통해 수신료 인상을 비롯한 수신료 제도의 정상화와 KBS의 개혁을 동시에 진행할 것을 제안하였다.
KBS와 수신료 제도의 동시 개혁을 실천하기 위해 이 글은 먼저 수신료 제도의 정당성과 문제점에 관하며 연구하였다. 그리고 개선 방안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연구방법은 방송법의 수신료 관련 조향을 분석하고, 수신료 제도의 실제 운영에 관한 자료를 분석하는 것이었다.
연구결과 수신료 제도는 법적으로 안정적인 지위는 확보하였으나 몇 가지 법적인 허점이 있었고, 운영상 상당한 문제가 있다는 점을 밝혔다. 무엇보다도 방송법에 수신료 인상의 기준에 대한 규정이 없었다는 것이 심각한 문제였다. 그리고 KBS이사회, 방송위원회, 국회를 거치도록 한 수신료 인상 절차는 사실상 수신료 인상을 불가능하게 만들었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방송법을 개정할 때 수신료의 인상 기준에 관한 내용을 추가해야 하며, 난시청 지역의 판정 등 실무적 차원에서 문제가 되었던 것들을 개선해야 된다는 것이 이 글의 결론이다. 수신료 인상은 사회적 합의가 절대 필요한 사안인 만큼 KBS가 2TV 개혁을 포함한 KBS개혁안을 국민에게 제시함으로서 필요한 절차를 밟아야 할 것이다.

목차

1. 문제제기
2. 문헌검토와 연구문제
3. 이론적 틀
4. 수신료 제도의 정당성 문제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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