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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재철 (방송위원회)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21-2호
발행연도
2007.3
수록면
258 - 304 (4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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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동안 공영방송의 공익성, 역할 기능 등에 대한 논의는 상당수 있었으나 대부분 방송에서의 공익이념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에서 한발 더 나아가 우리 공영방송이 추구해야 할 역할을 측정 가능한 형태의 ‘공적가치’ 개념으로 설정하여 요인 분석한 결과 ① 사회ㆍ공동체적 가치 ② 민주적 가치 ③ 문화적 가치 ④ 전통ㆍ윤리적 가치 ⑤ 교육적 가치 ⑥ 글로벌 가치 등 6개 가치(19개 항목)가 추출됨으로써 공 영방송이 추구해야 할 가치를 구체화했다.
또한 공영방송의 재원조달수단으로서 ‘수신료 부담의지’(특히 ‘수신료 부담의향 금액’) 제고는 공영방송이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통해 추구해야 할 ‘공적가치’ 제고를 통해 가능함을 확인했다. 즉 KBS 1은 6개 가치(사회ㆍ공동체, 민주, 문화, 전통ㆍ윤리, 교육, 글로벌) 모두에서, KBS 2는 1개 가치 (민주)에서, EBS는 4개 가치 (사회ㆍ공동체, 민주, 전통ㆍ윤리, 문화)에서, 공적가치에 대한 ‘실현가치’ 평가와 ‘수신료 부담의향 금액’ 간의 유의미한 관계를 확인했다. 따라서 다매체ㆍ다채널 시대를 맞아 시청자의 수신료 부담의지가 약화되고 있는 현실에서 시청자의 수신료 부담의지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채널별로 유의미한 관계에 있는 ‘공적가치’를 제고함으로써 시청자의 동의를 구할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목차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기존문헌 고찰 및 이론적 배경
3. 연구문제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6. 논의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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