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조직학회 한국조직학회보 한국조직학회보 제1권 제1호
발행연도
2004.6
수록면
135 - 15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현재 우리나라 대학 및 대학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조직학 관련 교육내용은 지나치게 포괄화 및 상호 중첩되어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이는 조직학 교육에 있어서 강의 및 교재내용의 방대성과 혼란성 가중이라는 문제와 연계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조직학 분야 수강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만족도 저하라는 심각한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조직학 관련 교과목 영역의 총체적이고도 전반적인 내용을 조직(관리)론 및 조직행태론적 관점에서 대별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이들 분석을 근거로 대학 및 대학원 수준에서의 조직학 관련 교과목에 대한 운영실태 파악, 조직학 연구분야의 교육 중복성 문제에 관한 논의, 그리고 조직연구 관련 교과목 내용 및 수준의 재정립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즉 본 연구는 조직학 관련 교과목간 그리고 학부와 대학원간 중복성 문제를 직시함으로써, 행정학과에서 개설ㆍ운영하고 있는 조직학 관련 분야의 교과목들에 대한 바람직한 교육내용의 재조정과 새로운 방향설정을 제시하려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학부과정의 행정학 개론 조직학 분야, 조직(관리)론, 조직행태론 교과목간 비교
Ⅲ. 학부 및 대학원과정의 조직학 연구 관련 교과목 비교
Ⅳ. 조직학 연구 관련 교과목 내용 및 수준 재정립 방안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