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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정보기술학회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09.2
수록면
258 - 264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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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둑판 위의 패턴을 (영역, 레벨, 거리) 좌표계를 사용하여, 천원과 천원을 중심으로 하는 9개의 사각형패턴으로 정의하였다. 사석제거 후의 패턴 수정을 위해 반상의 연결된 돌들의 공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기보표시 자료구조를 설계하여, 기존의 게임기록파일로부터 반상패턴을 생성 시, 착수 시점별로 제거되어야 하는 연결된 돌들의 군을 알아내어, 반상패턴의 제거된 돌들에 대한 패턴 값을 바로 조정하는 기보표시프로그램을 구현한다. 착수시점별 반상패턴의 응용을 위한 필요조건에 대해 다룬다. 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프로 선수가 둔 300국의 바둑게임에서 연결된 돌 및 사석제거에 관한 조사 결과를 보인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반상패턴의 표현
Ⅲ. 반상패턴의 계산
Ⅳ. 반상패턴의 응용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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