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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2008년 제19권 봄호
발행연도
2008.4
수록면
21 - 45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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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교조직에서 학교장의 리더십 유형과 조직효율성과의 관계를 분석하고, 조직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학교장의 리더십 유형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관계를 규명하기 위하여 노종희가 발표한 ‘학교장 리더십 행동 질문지(LBDQ-KOR)’를 수정하여 사용하였으며, 충청남도 천안교육청 소속 초ㆍ중등학교 교직원 360명을 대상으로 질문지를 배부하여 응답토록 하였고, 회수된 230부를 대상으로 SPSS 14.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통계분석을 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교직원들이 지각하거나 기대한 교장의 리더십 유형(인간지향, 목표지향, 관료지향)이 조직효율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먼저 교직원이 지각한 리더십의 경우, 학교장의 리더십 유형 중 인간 지향적 요인과 목표 지향적 요인은 조직효율성에 긍정적인 영항을 주는 반면, 관료(권위)지향적 요인은 조직효율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교직원들이 기대하고 있는 학교장 리더십과 실제로 지각된 리더십의 차이가 조직효율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인간지향적 요인과 목표지향적 요인의 경우 지각된 수준보다 기대된 수준이 더 높을수록 조직효율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반면, 관료지향적 요인은 지각된 수준보다 기대된 수준이 더 높을수록 조직효율성에 긍정적인 영항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학교조직에서 조직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학교장이 관료지향적 리더십을 가급적 자제하고, 목표지향적 리더십과 인간지향적 리더십을 조화롭게 발휘할 필요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방법론
Ⅳ. 결과 분석 및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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