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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명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한국사회과학연구 社會科學論叢 第24輯 1號
발행연도
2005.6
수록면
359 - 37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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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텔레비전 메시지가 수용자에게 행사하는 이데올로기적 영향력을 기존 연구에 대한 문헌 고찰을 통해 살펴보고 있다. 미디어 텍스트에 대한 많은 분석들이 비판적 시각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나 텍스트가 가지는 이데올로기적 영향력에 대한 논의는 드물다. 텍스트 분석의 전제가 되는 미디어의 파워를 입증하는 것은 중요한 작업이며 본 연구는 실증 연구의 전 단계로서 문헌적 고찰을 통해 텍스트의 영향력을 가늠해보고자 한다.
기존의 연구들은 텔레비전 텍스트는 대체로 기존 질서를 옹호하는 방식으로 구성되어있으며, 텍스트의 의미는 텍스트와 수용자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완성된다는 점에 동의하고 있다. 그러나 텍스트의 의미를 해독하는데 있어 텍스트가 설정하는 이데올로기적 한계와 이에 협상, 저항하는 수용자의 성찰적 능력에 대해서는 상이한 시각이 존재한다. 수용자에게 보다 많은 자율성을 부여하는 문화주의적 시각에서 본다면 수용자는 자신의 경험과 배경에 근거해 새로운 의미를 찾아내는 반성적 능력을 갖추고 있으므로 텔레비전이 제공하는 이데올로기적 메시지로부터 상당히 자유롭다. 그러나 특정한 의미를 생산하는 텍스트의 규칙과 구조, 그리고 수용자 집단의 담론 자원에 대한 접근 정도가 저항적 해독의 범위를 상당히 제한한다는 점은 부인할 수 없으며 다양한 연구들이 이를 뒷받침하는 결과를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들은 텍스트가 선호하는 의미에 저항하는 대안적 해독이 일상에서 관행적으로 일어나기는 힘들다고 지적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1) 텍스트가 선호하는 의미에 대해 저항하는 것이 지배적 의미를 받아들이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노력을 요구하며, 2) 텍스트에 입력되어 있는 지배적 의미에 저항하기 위해서 수용자는 텍스트에 내부에 존재하지 않는 반대 증거를 텍스트 외부로부터 끊임없이 찾아야 하고 이러한 정신적 작업의 필요성은 수용자에게 ‘침묵효과’를 유발시켜 저항적 해독을 제한하고, 3) 텍스트의 내용이 다의적(polysemic)이기는 하지만 그것이 반드시 다원적(pluralistic)인 것을 의미하지는 않으며, 4) 텍스트의 다양한 규칙과 더불어 사회적으로 불균형하게 분배되어있는 담론자원 역시 해독의 종류와 범주에 제한 요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텍스트가 가지는 이데올로기적 영향력은 수용자의 저항적 해독 능력을 보다 광범위한 사회적 맥락과 연관지워 생각해본다면 더욱 설득력을 가지게 된다. 문화주의 전통에서 행해진 저항적 해독에 관한 수용자 연구들은 주로 하위문화 집단을 관찰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하위문화집단이 보여주는 태도와 가치관은 사회 대다수를 대표한다고 할 수는 없다. 큐란(Curran, 1996)이 주장하듯이 만약 사회 구성원 대다수가 저항적 해독을 할 수 있다면 이는 주류 미디어에 텍스트 전반에 대한 적대적 반응을 유발시켜야 함에도 불구하고 몇몇 예외를 제외하고는 수용자 반응은 텍스트 내용에 대한 즉각적 거부라기보다는 선택적 강화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목차

Ⅰ. Introduction
Ⅱ. Ideology and Social Reproduction
Ⅲ. Debates on the Ideological Power of Television
Ⅳ. Conclusion
References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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