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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방송학회 방송통신연구 방송연구 2006년 여름호 (통권 제62호)
발행연도
2006.7
수록면
273 - 301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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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정교화 가능성 모델과 계획된 행위 이론을 사용하여, 각막기증에 관한 교육적 오락물에 대한 시청자들의 감정적 반응과 시청자들의 이슈 관여가 각막 기증 서약 의향을 예측하는데 어떤 역할을 하는지 살펴보고자 했다. 잠재 구성개념들의 효과를 분석해본 결과, 공감과 감정이익이 각막기증에 대한 이슈 관여도에 영향을 미치며 또한 이슈 관여는 설득 과정에서 중요한 중개자 역할을 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관여는 태도, 주관적 규범 및 지각된 행위적 통제의 공통된 인과적 선행변인이었고, 주관적 규범과 지각된 행위적 통제는 다시 의향의 예측변인이었으나 태도는 의향에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수정된 경로모델은 이슈 관여가 의향에 간접적으로뿐만 아니라 직접적으로도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도 확인해주었다. 따라서 이 연구는 계획된 행위 이론모델에 감정과 이슈 관여를 포함시킴으로써 이 모델의 의향에 대한 예측력을 더 높일 수 있다는 점과 나아가 정교화 가능성 모델과 계획된 행위 이론의 결합 가능성을 시사해주고 있다.

목차

Ⅰ. 도입
Ⅱ. 감정, 정교화 가능성 모델 및 계획된 행위 이론
Ⅲ. 조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참고문헌
부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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