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48卷 1號
발행연도
2009.3
수록면
57 - 7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의 목적은 한국사회에 적합한 다문화교사교육과정을 모색하는 것이다. 논의결과는 다음과 같다. 한국사회에 적합한 다문화교사교육과정은 기본적으로 다문화적 시민사회를 지향하는 교사교육과정이어야 하며 이는 교사의 다문화적 교수능력 함양에 기여하는 기초 필수과정과 학습자의 다양한 요구에 따라 다르게 교육과정을 재구성할 수 있는 다중적인 심화과정으로 구성된다. 두 과정 모두 내용지식영역, 교육영역, 실습영역으로 구분된다. 내용영역은 한국다문화 현실에 대한 이해, 이주민의 삶과 출신지역인 동아시아의 문화 이해를 지향하며, 교육영역은 학습자들이 다문화교육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교과목으로 다문화교육의 이해, 다문화교육과정의 구성과 실천, 다문화교수학습방법, 다문화교육평가 등으로 구성된다. 그리고 실습영역은 교사들이 다문화교실에서 실제로 교육할 수 있는 능력함양을 위한 다양한 훈련과정으로 구성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한국사회 문화흐름의 특성과 제 문제
Ⅲ. 한국 다문화적 시민사회의 이상
Ⅳ. 한국사회에 적합한 다문화교사교육과정 제안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부록〉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4-0194740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