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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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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한지리학회 대한지리학회지 대한지리학회지 제43권 제6호
발행연도
2008.12
수록면
873 - 893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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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연성 지역개발의 주요 수단으로서 장소브랜딩에 관한 이론적 검토이다. 장소브랜딩은 장소마케팅의 진화된 형태로서, 도시ㆍ지역의 이미지와 정체성을 강화하기 위한 보다 정교한 방법론을 제공한다. 도시ㆍ지역의 본질적 가치와 정체성 개발 방법, 다중의 도시ㆍ지역 정체성 경영을 위한 브랜드 리더십과 브랜드 아키텍쳐 개념, 이미지를 자산으로 계량화하는 브랜드 자산 개념 등을 통하여 장소마케팅 실천 과정에서 생겨나는 문제점을 보완하며, 그 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장소마케팅과 브랜딩 실천의 전 과정을 모형으로 제시하여, 연성지역개발의 틀로서 활용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는‘창조성’과‘상징’을 중시하는 오늘날 도시ㆍ지역 개발의 중요한 이론적, 방법론적 토대가 될 것이다. 다양한 전공영역으로부터 접근이 이루어지는 이 분야는 연구의 축적이 일천하여 향후 보다 심층적인 이론과 경험 연구가 필요하다. 지리학 지식과 전통은 이 학제적 연구의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장소마케팅의 구성요소와 문제점
3. 브랜드 이론으로부터 장소브랜딩 개념의 도입
4. 장소마케팅을 보완해주는 장소 브랜딩의 주요 수단
5. 장소브랜딩 프로세스 모델 구축
6. 토론 : 연성지역개발, 창조도시론과 장소브랜딩
文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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