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실천연구학회(한국교육포럼) 교육실천연구 韓國敎育論壇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09.6
수록면
87 - 10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논어」에 나타난 리더로서의 군자, 리더십으로서의 군자의 품성과 그 계발을 논의하여 동양사상의 측면에서 리더와 리더의 품성에 관한 개념을 재정립하며 품성의 계발에 관한 시사점을 찾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교육과 훈련을 통해 군자는 만들어진다. 군자는 비전ㆍ용기ㆍ덕(德) 이 있고, 남음 설득할 수 있으며, 주변의 오디언스들의 지지를 받는 지도자로 설명된다. 군자에게는 인(仁) 뿐만 아니라, 의(義)ㆍ예(禮)ㆍ지(智)ㆍ신(信)과 그에 관련된 공(恭)ㆍ관(寬)ㆍ민(敏)ㆍ혜(惠), 효(孝)ㆍ제(弟), 충서(忠恕), 책임ㆍ배려ㆍ사랑, 겸손함, 유연성, 통찰력 등의 품성이 있다. 『논어』에 나타난 개괄적인 리더십 개발의 순서는 ‘수신(修身), 내적 리더십’에서 ‘치인(治人), 외적 리더십’으로 나아가는 것이다. 그에 따른 품성 계발은 인(仁), 예(禮), 악(樂)을 내면화, 습관화하는 데 있으며, 겸손한 마음 가짐과 유연한 태도를 지니고 구사(九思), 구용(九容)으로 심신을 수양하는 과정을 반복, 갱신하는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리더로서의 군자
Ⅲ. 리더십으로서의 군자의 품성
Ⅳ. 군자의 품성 계발과 교육
Ⅴ. 결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3-0184502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