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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해임 (서울대)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동아문화연구소 동아문화 東亞文化 第54輯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21 - 15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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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황은 문인 정사성 · 이덕홍과 토론하고, 「도산십이곡(陶山十二曲)」을 저술함으로써 예 · 악의 관계와 악론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밝힌다. 이 토론은 주돈이의 『통서해(通書解)』, 「악상(樂上)」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이황은 문인들과 입장을 달리할 뿐 아니라 주희의 견해와도 차이를 보인다. 이는 이황 철학에서 예 · 악의 관계와 악론에 대한 그의 독특한 측면을 보여주는 것이다. 쟁점은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 리는 곧 예인가? 둘째, 예는 악의 본원인가? 셋째, 악은 예로부터 독립된 영역을 확보할 수 있는가? 첫 번째 쟁점에서 문인 정사성, 이덕홍은 리가 곧 예라고 주장한다. 주희와 이황은 이들과 입장을 달리한다. 리가 예라고 하면, 예는 절대적 지위를 확보하게 된다. 그리고 악은 예의 속성내지는 존재 가치가 없어진다. 예만 제대로 갖추어진다면 악은 자연스럽게 적절함을 획득하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악은 예와 관계 속에서 존재 의미를 상실할 수 있다. 두 번째 쟁점에서 문인 정사성, 이덕홍과 주희는 예는 악의 본원이라고 주장한다. 여기서 주희는 리, 예, 악의 관계를 확실하게 표명한다. 그는 리가 예의 본원이고, 예는 악의 근원이라고 주장한다. 주희는 악이 사람의 마음을 흥기시키지만, 악은 타락하기 쉬운 것으로 예의 단속을 통해서만 리를 제대로 실현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황의 문인들처럼, 주희는 악을 예의 속성으로까지 치부하지 않는다. 하지만 악은 결국 예의 통제 아래 있어야만 하는 것이다. 세 번째 쟁점에서 이황은 주희와 다른 관점을 보여준다. 특히 퇴계가「도산십이곡(陶山十二曲)을 저술한 문제의식이나 목적을 보면, 그는 분명 예로부터 독립된 악의 영역을 확보하려고 한다. 이황은 시공간이 다르면 악은 달라질 수밖에 없다고 주장한다. 가령 순임금의 악은 조선시대에도 적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순임금의 악또한 조선시대에는 변형될 수밖에 없다. 그리고 이는 예를 불변의 행위 양식으로 보지 않는 것이다. 오히려 내 마음의 중화가 악으로 드러나면, 그 악이 자신이 속한 시공간에서 가장 적합한 것이 된다. 이는, 이황이 주돈이와 일맥상통하는 부분이다. 마음속에 리가 있다고 하더라도, 그것이 제대로 구현되려고 하면 마음속에 사욕이 제거된 고요한 상태를 회복해야 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런 상태에서 악이 제대로 구현되는 것이다. 이는 주희가 리를 그대로 드러내기만 하면 마음의 화락함이 실현된다는 구조와 반대인 것이다. 그리고 이 같은 구도는 예를 시대에 맞게 바꾸어야 한다는 논리도 함축하고 있다. 고정된 격식은 없다. 이황은 한문이 아닌 한글로 시를 짓고, 이를 어린아이로 하여금 노래를 부르고 춤을 추게 함으로써 자연히 마음이 감발되고 감화되는 것을 지향한다. 그의 관점에서 보면, 시를 꼭 한문으로 지어야 할 이유가 없다. 더욱이 한문은 조선의 글이 아니기 때문에, 오히려 사람들의 감발감화에도움이 되지 않는 것이다. 따라서 이황의 악론은 특정 시공간, 나이, 신분과 같은 외부조건에 얽매이지 않는 인간의 능동성과 자발성을 일깨우는 것이다.

목차

1. 서론
2. 예(禮)와 악(樂)에 대한 정사성(鄭士誠)과 이덕홍(李德弘)의 관점: 『통서해(通書解)』, 「악상(樂上)」을 중심으로
3. 예(禮)와 악(樂)에 대한 이황(李滉)의 관점 : 『통서해(通書解)』, 「악상(樂上)」을 중심으로
4. 이황(李滉) 악론(樂論)의 특징 : 「도산십이곡(陶山十二曲)」을 중심으로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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