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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헌규 (강남대)
저널정보
대한철학회 철학연구 철학연구 제152집
발행연도
2019.11
수록면
207 - 234 (28page)
DOI
10.20293/jokps.2019.152.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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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주자의 『논어집주』와 다산 정약용의 『논어고금주』에 나타난 『논어』의 禮개념에 대한 정의와 주석의 일 단면을 살펴보고 그 특징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주지하듯이 공자의 『논어』는 仁개념 중심으로 전개되지만, 禮개념 또한 가장 중요한 덕목의 하나로 많은 빈도수를 차지하고 있다. 여기서 공자는 이전의 『시』와 『서』에 비해 예의 주체(귀족에서 군자), 예의 본질과 내용(형식에서 내면), 문질의 관계(彬彬), 예와 다른 덕목과의 관계 등에 대해 한층 폭넓게 논의하면서, 행위의 표준으로 禮개념을 정립하여 후대 논의의 하나의 이정표를 제시했다.
공자의 禮개념에 대해서는 그동안 많은 논의가 있었다. 이 글은 이전의 연구 성과를 배경으로 하면서, 특히 주자와 다산이 『논어』의 禮개념 주석에서 획기적인 변혁을 가져온 것을 중심으로 그 특징을 서술했다. 먼저 2장에서는 주자의 禮에 대한 정의인 “천리의 절문이자 인사의 의칙”이란 말이 왜 나왔으며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에 대해 서술하고, 「극기복례장」 및 「회사후소장」에 대한 그의 해석이 그 이전의 해석을 어떻게 혁신하였는지에 대해 기술하였다. 그런 다음 다산 정약용이 주자의 禮개념을 어떻게 비정・재정립하였으며, 또한 그의 본말 및 문질에 대한 이론이 禮개념의 전개에서 얼마나 중요하고, 창의적인 것인지에 대해 기술했다.

목차

[논문개요]
1. 서론
2. 주자의 禮개념 주석
3. 다산의 예개념 주석
4. 요약과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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