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인적자원개발학회 인적자원개발연구 인적자원개발연구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09.6
수록면
79 - 10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이러닝 콘텐츠의 창의적이고 다양한 교수-학습방법 및 전략을 제시하여 이러닝 교수설계자의 교수설계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교육철학적 관점에 따른 이러닝 교수-학습 모형을 개발해 제시하였다. 교육철학적 관점은 기존에 기저를 이루어 왔던 객관주의와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구성주의로 구분하였다. 이 중 구성주의는 구성주의의 수준에 따라 개인적 구성주의, 개인적 및 사회적 구성주의, 사회적 구성주의로 다시 구분하였다. 이러한 구분에 의해, 객관주의적 관점에서의 이러닝 교수-학습 모형으로는 개인교수형과 반복연습형을 제시하였고, 개인적 구성주의적 관점에서의 이러닝 교수 학습모형으로는 자원기반학습, 시뮬레이션, 교육용 게임형, 목표기반시나리오(GBS)를, 개인적 및 사회적 구성주의적 관점에서의 이러닝 교수-학습 모형으로는 사례기반학습, 문제해결형을, 사회적 구성주의적 관점에서의 이러닝 교수 학습 모형으로는 토의학습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이러닝 교수-학습모형을 현장에서 적용함으로써, 이러닝 교수자의 보다 창의적이고 다양한 교수설계를 지원하여 이러닝 콘텐츠의 품질을 제고시킬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교육철학적 관점에 따른 이러닝 교수-학습 모형
4.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25-0184966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