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재범 (부경대학교) 이춘수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조선대학교 지식경영연구원 기업과혁신연구 한국비즈니스리뷰 제2권 제2호
발행연도
2009.8
수록면
119 - 13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국의 Inward 외국인직접투자는 최근 좋지 않은 글로벌 투자환경속에서도 신정부가 추진 중인 규제개혁조치에 대한 기대감과 함께 향후 투자환경 개선이 가시화될 경우, 대폭적인 투자유입이 기대된다. 이에 따라 정부는 2008년도 120억불의 외국인직접투자 유치 목표를 두고 정책적 운용을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외국인직접투자의 현황과 과제에 대하여 거시적인측면서 국가와 산업단위수준에서 현황을 파악하였다. 미시적인 측면에서는 기업의 특성차원으로 파악하여 실제적인 외국인기업의 활동에 대하여 파악하였다. 이와 같은 외국인투자현황에 대한 기본 분석을 토대로 하여 적극적으로 외국인투자 유치를 위한 투자유치 마케팅 프레임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외국인투자유치 마케팅 프로세스는 직접투자 유치 마케팅전략 수립, 실행, 평가 단계를 가진다. 외국인 직접투자 유치 마케팅전략 수립단계에서는 먼저 외국인투자 마케팅전략의 목표를 설정한다. 투자 마케팅전략 목표는 주로 방향성 또는 함축적인 문장으로 표현되어 일반 투자 마케팅성과와 비교할 수 있는 계량화 하는 것이 필요하다.
투자유치사업 활동범위 자원 및 예산의 분배 등을 결정하는 투자유치실행계획, 유치기관 조직규모 및 경험, 조직의 노하우 등과 같은 내부능력과 국내외 투자유치 환경 같은 투자유치기관의 외부환경에 영향을 받는다. 외국인 직접투자 유치 마케팅전략 실행단계에서는 외국인 투자유치기관의 활동을 이미지구축 활동, 투자창출 활동, 투자서비스 활동으로 크게 구분하여 파악할 수 있다. 투자서비스를 투자창출이후 사후관리활동과 투자관련 조사 활동으로 분리하여 파악할 수 있다. 외국인 직접투자 유치 마케팅전략 평가단계에서는 궁극적인 투자유치성과 측정은 실제 투입된 투자 규모임. 투자 유치규모에 대한 측정지표는 신고기준 및 도착기준으로 된 유치금액 및 건수가 주로 사용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외국인 직접투자의 현황 및 과제: 거시(국가, 산업)
Ⅲ. 외국인 직접투자의 현황 및 과제: 미시(기업)
Ⅳ. 외국인 직접투자 유치 전략 개발 프레임워크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25-0187911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