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우지숙 (서울대학교) 선효정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09.9
수록면
83 - 127 (4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선거 관련 UCC 시청이 시청자의 대선 후보자에 대한 인식, 감정, 지지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방법을 통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지지하는 후보가 누구인지, UCC에 등장하는 후보자에 대한 사전 인식이 어느 정도인지, 대선 관련 UCC의 사전 시청 경험이 어느 정도인지 등 시청자와 관련한 요인을 통제하고, 메시지의 속성에 따라 UCC 시청으로 인한 인식 및 태도 변화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살펴보았다. 2(메시지의 정서적 속성: 긍정적/부정적) X 2(메시지의 커뮤니케이션적 속성: 근거 제시/근거 없음)의 요인설계를 통한 실험결과, 메시지의 정서적 속성은 시청자의 감정적 태도 및 행동의도의 변화에 강한 영향을 미치고, 후보자의 인식 변화에는 다소 상반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보자의 정책에 대해서 더 잘 이해하게 되었다고 답한 응답자들은 긍정적인 내용의 UCC를 본 경우가 더 많았고, 후보의 인물에 대해서 더 잘 알게 되었거나 지금까지 잘 몰랐던 부분에 대해서 새롭게 알게 되었다고 답한 응답자들은 부정적인 내용의 UCC를 본 경우가 더 많았다. 이는 메시지의 긍정성과 부정성에 근거하여 UCC를 규제하려 하거나 UCC의 가치를 판단하려 하는 입장 모두에 대해 보다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 한편 커뮤니케이션적 속성은 태도 및 행동의도의 변화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반면, 인식의 변화에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긍정적인 UCC든 부정적인 UCC든 일방적으로 주장을 나열하기 보다는 타당한 근거와 자료를 제시하면서 주장하였을 때, 후보자에 대한 감정적 태도가 달라지거나 지지의사가 늘어나지는 않지만 후보자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갖게 되었다고 응답한 경우가 많았다. 메시지의 커뮤니케이션적 속성이 UCC 시청자의 후보에 대한 이해를 돕는 데 기여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하는 것이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이론적 배경 및 연구 문제
3. 연구 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토론
참고문헌
부록 : 실험 UCC 영상 스크린 샷 및 대사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31-0189079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