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지연 (펜실베니아 주립대학교) 박승관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3권 6호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26 - 4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검색 엔진은 이용자와 인터넷의 정보 공간을 매개하는 중요한 기술적 인터페이스로 기능한다. 이용자들은 기존의 매스미디어에 공신력(credibility)을 부여했던 것처럼, 검색 엔진이 제시하는 정보의 순위를 신뢰하며 검색 엔진이 정확하고 공정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라고 믿는 경향이 있다. 이 연구는 검색 엔진이 미디어로서 갖는 공신력과 검색 엔진이 제시하는 정보의 순위가 이용자들의 정보 선택과 활용 및 메시지에 인지적으로 관여하는 정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실험 연구를 통해 탐색했다.
연구결과, 참가자들은 공신력이 높다고 인식된 “구글” 검색 엔진이 제시한 정보 리드(lead)의 리스트를 공신력 낮은 가상의 검색 엔진인 “네스폰”이 제시한 정보 리스트보다 더 오랜 시간을 들여서 검토했다. 또한, 동일한 뉴스를 읽었음에도 불구하고 그 뉴스가 검색 엔진에 의해 1위로 추천된 경우에 마지막 순위로 추천된 경우보다 해당 뉴스를 더 오랜 시간 읽었으며, 그 뉴스의 정보를 더 많이 활용하겠다고 답했다. 검색엔진의 공신력은 검색 엔진의 정보 추천 순위와 상호작용함으로써 정보의 활용 정도와 열독 시간에 영향을 미쳤다.

목차

1. 문제의 제기
2. 이론적 배경 및 연구문제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331-0016497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