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문기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숭실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논총 사회과학논총 제14집 2011
발행연도
2012.2
수록면
155 - 185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은 인터넷 검색시장의 구조 및 특성과 함께 검색엔진을 둘러싼 쟁점들을 살펴보고, 포털의 핵심기능인 검색서비스에 관한 사용자 및 성과 지표를 개발, 측정함으로써 인터넷 정보의 생성, 유통, 확산에 관한 정책적 함의를 모색하고자 한다. 대부분의 기존 연구가 포털사이트의 서비스 수용과정과 수익모델 개발 등 마케팅 측면에서 접근하거나 사용자의 일반적인 활용 행태 등을 살펴보는데서 그치는 데 비해 본 연구에서는 포털의 검색엔진에 대한 사용자의 구체적인 검색특성을 반영하여 웹 사용자의 실제적인 행위관점에서 실증적으로 접근할 것을 주장한다. 포털사이트 사용자들의 정보검색행위 및 검색결과의 만족도에 관한 인터넷 설문조사자료를 분석한 결과, 응답자의 대부분은 포털의 정보검색 및 여론형성을 중요한 기능이라고 보고 있으며 정보제공과 유통에 관련된 서비스 부문을 높이 평가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사용자 환경모델에서는 사용자의 검색 주기와 수요 및 능력 등이 검색행위의 필수적인 요소로 나타나고 있으며, 성과 연령 등 사회 인구학적 요소가 직업, 학력, 소득 등 사회 경제적 요소보다 검색행위에서 많은 편차를 보여주고 있다. 사용자의 만족도를 종속변수로 하는 성과지표 차원에서는 검색 목적과 결과의 관련정도가 검색행위의 여타 성과지표보다 상대적으로 의미 있는 것으로 보이며, 검색서비스의 평가기준으로는 선호도, 정확성, 관련성, 효율성 등이 중요한 변수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정보 개방 및 공유 시스템, 정보콘텐츠의 공공성 및 신뢰, 정보검색에 관한 교육, 그리고 포털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정책적 협력방안이 검색서비스 개선에 우선적으로 필요하다는 것을 함의한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검색시장의 구조와 쟁점
Ⅲ. 측정지표와 분석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및 함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05-0016609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