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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진영 (대림대학교) 석중휘 (숭의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537 - 54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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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의 서비스가 사용성을 바탕으로 점점 세분화 및 효율적인 기능을 담으며 급성장하고 있다. 이중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이는 소셜 커머스 애플리케이션도 빠르게 변화하는 사용자 니즈의 환경에 맞추어 새로운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사용성 개선을 위해 지속적인 업데이트는 하고 있지만, 현재까지도 사용자 경험을 충분히 반영하고 있지 못하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사용성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요소를 제언하여 모바일 소셜 커머스 발전에 이바지 하는데 목적이 있다.
먼저, 문헌 연구를 거쳐 이론적인 토대를 구축하고, 소셜 커머스 구매과정을 파악한 뒤 사용성을 평가하기 위해 실제로 서비스 사용을 관찰 및 테스트하여 평가하였다. 사용성을 측정하기 위해 태스크의 시나리오 작성과 피실험자 집단의 점검을 위한 방법으로 인지적 시찰법(Cognitive Walkthrough)을 사용하였다.
이 같은 사용성 평가 결과, 첫째 품목 구매개수 노출이다. 품목 구매개수라는 희소성 메시지를 통해 상품 구매 욕구를 촉진할 수 있으나, 패션상품의 경우 다양한 옵션 제공으로 인해 사이즈별, 컬러별 정확한 잔여 개수 노출이 안 된다는 것이다. 둘째, 할인율 공개이다. 할인율과 할인 금액의 동시 제공시 가격의 신뢰성을 떨어뜨릴 수 있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선택적 상호작용성이다. 수량 제한 메시지의 경우 잠재적 손실감을 발생시켜 구매의도를 증가시킬 수 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소셜 커머스 현황 및 구매상황
Ⅲ. 실험방법 및 연구결과
Ⅳ.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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