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영미 (광주여자대학교) 조지훈 (광주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703 - 719 (17page)
DOI
10.18208/ksdc.2017.23.3.70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소셜커머스 헤어미용상품에 대한 고객의 기대심리와 중요도, 만족도, 재이용의사, 구전행동에 관한 관계를 분석하여 소셜커머스 헤어미용상품 발전방안의 제안목적을 가지며 이를 통해 미용산업 성장의 기초자료로서의 의의를 갖고 조사, 연구하였다. 연구의 분석은 통계처리 SPSS v. 21.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및 Cronbach’s α계수를 산출, 기술통계분석, 상관관계분석,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주요결과는 첫째, 소셜커머스 상품구매 전 기대감, 독립변수별 실용적 기대감(β=.238, p<.01), 신뢰적 기대감(β=.167, p<.05)이 높아지면 소셜커머스 상품구매 시 중요도도 높아지며, 소셜커머스 상품구매 전 H2 기대감(β=.627, p<.001), H3 기대감(β=.540, p<.001), H4 기대감(β=.500, p<.001)이 각각 높아지면 소셜커머스 상품구매 시 만족도와 재이용의사, 구전행동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소셜커머스 상품구매 시 중요도(β=.237, p<.01), (β=.281, p<.001)는 재이용의사와 구전행동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셋째, 소셜커머스 헤어미용상품 구매 시 만족도(β=.836, p<.001), (β=.744, p<.001)는 소셜커머스 헤어미용상품 재이용의사와 구전행동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결과를 종합하면 소셜커머스 상품구매 전 기대감이 높아지면 소셜커머스 상품구매 시 중요도와 만족도, 소셜커머스의 헤어미용상품에 대한 재이용의사와 구전행동도 높고, 소셜커머스 상품구매 시 중요도와 만족도가 높을수록 소셜커머스 헤어미용상품 재이용의사, 구전행동 또한 높다. 이러한 결과는 소셜커머스 헤어미용상품에 대한 신뢰와 상품구매를 통한 성과를 고객들이 최종적으로 얻은 경우에 만족도가 증가함을 의미하며 실용적 기대감, 경제적 성과가 높을수록 만족도 등의 기대감이 증가하는 것으로 사료된다. 소셜커머스 헤어미용상품의 지속적인 수요와 수익성 향상을 위해서는 고객기대에 부합하는 가격적 메리트를 적용한 양질의 헤어미용상품 및 헤어미용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노력과 신뢰를 지속할 수 있는 방안이 제공된다면, 미용산업시장의 성장을 위한 중요한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향후연구에서는 조사대상자의 범위를 확대한 다양한 표본을 구성, 조사하고, 소셜커머스를 이용한 헤어 미용상품의 다양성과 헤어미용서비스의 개선방안에 대한 폭 넓은 방법의 연구가 필요하겠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내용 및 방법
Ⅳ. 연구결과 및 고찰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5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00-0013122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