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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미술연구소 미술사논단 美術史論壇 第22號
발행연도
2006.6
수록면
167 - 190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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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ㆍ18세기 조선의 지식인과 예술인들은 다수의 외국 서적을 유입, 수용하여 새로운 독서문화를 형성하였다. 이들은 체제 외부의 문화적 요소를 주체적인 입장에서 흡수하여 독특한 문인문화를 구축한 것이다. 특히 明ㆍ淸代 출판문화와 판화삽도서적은 조선후기 문인에게 신선한 충격을 주었고 그들의 중요한 문화생활이었던 회화창작에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본 논문은 17ㆍ18세기 한국에 보급, 확산된 화보가 조선후기 회화사에 끼친 영향을 點景人物像으로 파악하는 데 목적이 있다. ‘點景人物像’이란 동양의 회화에 등장하는 간단하고 작게 묘사된 화중인물을 의미한다. 점경인물상은 조선 전 시기에 걸쳐 산수화에 지속적으로 삽입되었으나, 17세기 후반부터는 중국에서 유입된 화보의 영향으로 더욱 확산되었다.
조선전반기의 점경인물상들은 형상자체가 매우 작지만, 조선후기의 작품과 비교해보면 각 인물상은 구체적이고 사실적이며 다양하다. 그러나 조선후기 화보의 수용으로 다소 형식화, 패턴화, 도식화된 점경인물상은 문학작품이나 인물의 행적을 그린 고사인물화의 보편화된 주인공으로, 혹은 자연경관을 즐기거나 유람하는 여행자의 상징으로 산수화 속에 습관적으로 삽입되었다.
18세기 전반에 활동한 정선은 명ㆍ청대 발행된 화보를 수용하여 다양한 장르의 그림을 그린 대표적인 작가이다. 그는 한반도에 유입된 중국 화보를 바로 입수하였고, 이를 소재의 선정, 화면의 구도, 표현 방식 등에 구체적으로 응용하였다. 특히 그의 산수화나 고사인물화에 표시된 점경인물상은 정선이 여러 중국 화보를 직접 참고하였음을 알려주는 중요한 증거이다. 즉 고사인물화의 점경상은 『개자원화전』이나 『고씨화보』의 인물상에서, 실경산수화의 점경상은 『해내기관』이나 『삼재도회』에서 많이 수용한 것이다. 따라서 정선의 작품에 표현된 점경인물상은 화보의 수용이 조선후기 화가에게 끼친 영향과 그 결과를 알려주는 당시 시각문화의 표상이라 할 수 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點景人物像의 의미와 변천
Ⅲ. 鄭敾 작품에 나타난 點景人物像
Ⅳ. 맺음말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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