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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미술연구소 미술사논단 美術史論壇 第21號
발행연도
2005.12
수록면
229 - 25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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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근현대미술사에서 ‘천샤오뎨(陳小蝶)’, 즉 ‘천딩산(陳定山)’ 은 간과할 수 없는 인물임에도 불구하고 전혀 깊이 있게 다뤄진 바가 없다. 천샤오뎨는 40세 이후 천딩산으로 개명하고, 중화민국 초기인 1920년부터 1940년까지 상해화단에서 활발한 활약을 보인 인물이다. 그는 유명 서화가였을 뿐만 아니라, 수장ㆍ감정가, 미술이론가, ‘전시 기획자’로서 이름을 날렸고, 특히 미술 관련 저서와 문학작품을 남긴 문필가로도 유명하다. 또한 그의 민족자본 실업가로서의 역할은 근대중국사에서도 뚜렷한 족적을 남기고 있다. 따라서 이와 같은 천샤오뎨는 민국 초기를 대표하는 인물로서 중국 근현대미술사에 적지 않은 영향과 공헌을 남기고 있다. 본 연구는 중화민국(1911-1949) 시기에 국한하여 천샤오뎨의 다양한 예술, 문화, 사회의 활동을 추적하면서, 그의 유존 저서들을 검토 분석하는 실증적 방법에 의해 보다 구체적인 사실을 드러내는 데 그 의의를 두고자 한다. 천샤오뎨는 그의 유명한 「淸代無畵論」에서 “각 시대마다 반드시 시대적 창작이 있고, 그 풍격은 다시 변하여 새로운 것을 찾는다. 그 특징은 만대에 걸쳐 사라지지 않은 것에 있다.”는 시각을 드러냈다. 아울러 청대 회화에서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이는 王石谷(輝)으로 그는 바로 창작을 대신해 고대 회화를 익혀 집성하였으며, 이로 인해서 천샤오뎨는 청대 300여 년 동안 화론이 존재하지 않았다고 밝히고 있다. 이는 그가 미술이론가로서 통사적인 사관과 예술가로서 뛰어난 면모를 드러내는 것일 뿐만 아니라, 적극적으로 미술전람회를 조직하여 움직이는 실천가로서도 선구적이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러한 천샤오뎨의 활약은 청말 민국 초기 “근대 백년 회화” 연구 분야를 개척한 데 큰 공헌을 하였으며, 이는 적어도 민국시거의 미술을 연구하는 데 유용한 것은 물론이고, 근대역사를 통해 오늘을 이해하는 데도 상당한 도움이 된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기업가 천샤오뎨
Ⅲ. 서화가 천사오뎨
Ⅳ. 미술평론가 및 전시기획자 천샤오뎨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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