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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혜숙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연구 인문과학연구 제23집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371 - 402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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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요가철학이 수행을 통하여 인간의 의식 진보를 이루는 것에 대한 고찰이다. 인간의 삶은 많은 일생 동안 많은 부침(浮沈)을 겪는다. 여기에 따른 고통을 극복하고자 하는 시도는 인간의 자기실현에 대한 추구로 이어지게 되며, 영적 완성의 길의 모색으로 귀결된다. 요가철학에 있어서의 자기실현은 자기초월에 다름이 아니다. 이것은 자기의 한정적이고 이기적인 자아인 에고를 버리고 〈근거있는〉 초월적인 존재와의 동일시 즉 깨달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자기실현을 위해서는 의식의 진보 내지 진화가 이뤄지지 않으면 안된다.
인도의 모든 종교와 철학은 인간의 상황을 고(苦)로 보는데서 출발하며, 그 고(苦)의 상황를 적극적으로 인정하고 수용하는데서 머물지 않고, 극복하기 위한 그들 나름의 다양한 사상체계를 확립해나갔다. 그중 하나인 요가철학도 여기에서 출발한다. 그 고는 무지에서 비롯한다고 보았다. 요가철학이란 그 무지를 제거해주어 인간이 본래 가지고 있는 자아 속에 가지고 있는 신적인 순수한 속성들- 즉, 순수ㆍ사랑ㆍ기쁨ㆍ평화ㆍ내적 힘ㆍ균형ㆍ진리- 을 찾도록 해주는 실천적, 경험적 철학이다. 또한 실천과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인간의 마음을 경영하는 과학이기도 하다. 그리고 마음은 의식의 도구이다. 요가를 통해 인간은 자신의 내부에 있는 완전성을 기억해내기 위해 꾸준한 수행을 계속해 나간다. 이것은 삶의 의미와 목적, 그리고 방향을 잃고 방황하는 수많은 현대인에게 요가는 육체적, 정신적, 영적으로 도움을 주어 고통과 갈등으로부터 벗어나게 해준다.
이러한 영적 추구는 의식을 떠나서 생각할 수 없는 일이다. 의식의 본질은 오랜 요가 역사 사상 주된 철학적인 관심이 되어왔다. 의식은 한정된 몸과 마음의 산물이 아닌 초월적이며, 인간의 궁극적인 정체성이다. 이것은 참나(Self, Atman)로도 불려지며 몸, 마음, 언어 너머의 정신(Spirit)이다. 다양한 요가 수행법도 의식을 진보시키는 방법이라 할 수 있겠다. 의식 수준의 향상에 요가철학, 그중에서도 라자요가의 다양한 수행법은 매우 큰 기여를 한다. ‘왕의 요가(kingly yoga)’ ‘지고의 요가 (supreme yoga)’로서 마음과 감각을 지배하고 라자요가 최고 목표이자 인간 의식 진보의 최고 정점인 해탈(moksha)을 성취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체계적인 수행이 필요하다.
전통적으로 라자요가의 유파를 표방하면서 수행을 해온 요기들은 8단계중 앞의 5단계, 즉 바히랑가 요가-야마, 니야마, 아사나, 프라나야마, 프라티아하라-와 안타랑가 요가(samyoga, 다라나, 디야나, 사마디)의 단계로 나뉜다.바히랑가 요가 단계는 요가 수행의 기본이라 할 수 있으며, 안타랑가 요가의 준비 과정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각 수행의 단계는 상하 개념이 아닌 상호 의존적으로 유기적인 관계를 맺으며 ‘진정한 자유(해탈)’를 향해 같이 간다. 이 수행들은 자각의 확대와 그 자각의 확대는 집중력 향상을 가져오며 이로 인한 무한한 잠재력 개발은 인간에게 최고의 의식진보를 가져온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는 말
2. 요가철학과 의식의 진보
3. 나오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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