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준성 (봉화고등학교) 허정 (대구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코칭능력개발원 코칭능력개발지 코칭능력개발지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93 - 104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내용교수지식(PCK)을 고등학교 배구수업에 실행한 사례연구이다. 이를 위해 미래고등학교 1학년 14시간 배구수업의 PCK를 개발ㆍ적용하였다. 개발된 PCK는 여섯 가지의 수업주제, 학습자 이해 지식, 교사의 PCK 재발견으로 분류하였으며 배구수업의 PCK를 대상으로 통합적 수업, 전통과 대안을 PCK로 구현하는 과정을 교사의 관점에서 제시하였다. 체육교사의 경험을 통한 배구수업 회상을 시작으로 PCK 수업주제 및 내용, 학습자 이해 지식을 위한 PCK 관련 요소들을 개발하였다. 결과적으로 체육수업의 PCK는 교사의 경험과 지식을 연계한 실천중심의 지식이면서 체육수업의 맥락을 새롭게 조명해주는 도구임을 확인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논의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692-0033445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