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진숙 (중앙대학교) 이제영 (관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24-3호
발행연도
2010.5
수록면
7 - 49 (4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대학원생들의 미디어교육 참여 경험을 분석함으로써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의 대안적 모델과 전략의 수립에 일조하는 데 있다. 특히 대학원생들의 미디어교육 참여 경험과 주관성에 대한 Q방법론적 분석을 행함으로써 미디어교육 참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들과 쟁점들을 탐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우선, 미디어교육과 Q방법론의 이론적 논의들을 전개하고, 이를 바탕으로 심층적 Q분석을 통해 다각적인 규명을 실시하는 주관성연구 분석방법을 활용하고자 한다. 미디어교육 참여 경험과 관련된 주관성을 심층적으로 도출해내기 위해 1개월 이상 미디어교육 참여 경험이 있는 서울과 지역 소재 대학교의 석ㆍ박사과정 대학원생 17명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여 인터뷰를 수행하였다. 대학원생들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한 근거는 미디어교육 수업 참여 경험에 대해 보다 논리적이고 심층적인 의견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기 때문이다. 또한 Q방법론을 선정한 이유는 연구참여자의 주관성과 본질적인 의미에 보다 심층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질적 연구방법이기 때문이다.

목차

1. 문제 제기 및 연구목적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문제와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568-0028398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