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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진오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학회 철학 哲學 제103집
발행연도
2010.5
수록면
313 - 347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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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일차적 목적은 철학상담 교과과정에 포함될 특정과목이나 과목별 시수를 정하는 데 있지 않다. 과목과 시수 등이 확정되려면 철학상담을 이해하는 다양한 세부전공 연구자들과 철학상담 관련기관들의 협의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본고의 일차적 목표는 대학이나 학회가 강의와 연수 등의 형태로 철학상담 교과과정을 정할 때 지침이 될 수 있는 근본원칙을 제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본고는 우선 철학상담의 이념들을 검토해보고, 이를 방법론과의 연관성 속에서 살펴볼 것이다. 이념은 방법론을 규정하고, 근본원칙을 산출하기 때문이다. 필자는 ‘형식적 지시’를 철학과 철학상담의 이념 및 방법론으로 제시할 것이며, 이 이념과 방법론에 의거하여 철학 상담 교과과정을 정하는 데 있어서 고려되어야 할 원칙들을 다음과 같이 제시할 것이다. 1) 여타의 상담과 구분되는 고유성(정체성) 원칙 2) 여타의 상담은 물론이고 기존의 응용철학이나 이론철학과 구분되는 전문성 원칙 3) 심리상담이나 정신과 상담 등 여타 상담영역은 물론이고 상담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 및 기법에 대한 개방성 원칙. 물론 개방성 원칙은 고유성과 전문성의 원칙이 전제된 한에서 지켜져야 한다. 4) ‘지금 여기’ 중심의 상담 및 직업활동에 초점을 맞춘현장성 원칙. 이는 철학상담이 특정한 방법론이나 강단에 고착되지 않는 활동이 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5) 일시적 유행으로 끝나지 않게 하기 위한 지속성 원칙.
나아가 본 연구는 이상과 같은 선행작업을 통해 드러난 철학상담의 이념과 방법론 및 근본원칙에 의거하여 철학상담 교과과정 및 철학상담사 자격시험 과목을 예시해 볼 것이다. 이렇듯 크게 두 부분으로 구성된 본고의 연구결과는 철학상담 교과과정의 세부내용을 정하는 데 참고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문】
Ⅰ. 글을 시작하며
Ⅱ. 철학함의 이념과 방법론 그리고 철학상담
Ⅲ. 자격시험과 수련과정을 위한 교육과목 및 주제
Ⅳ. 글을 마치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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