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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閔賢植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세계한국어문학회 세계한국어문학 세계한국어문학 3집
발행연도
2010.4
수록면
83 - 134 (5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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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문화의 정체성은 민족 정체성을 탐구하는 고전적 접근과 달리 국제화, 다문화 환경에서는 현대적 접근이 필요한데 그것은 국가 정체성의 확립이다. 국어문화 정체성 탐구를 위해서는 언어, 민족, 민속, 국민성, 종교, 역사, 국가의 7요소에 따른 정체성이 규명될 수 있는데 이중에 역사 정체성과 국가 정체성이 상호 밀접하게 중요하다. 한국에서 다문화사회 논의가 활발하지만 다민족 이민국가의 다문화개념을 적용함은 위험하다. 또한 유럽은 이슬람과 심한 갈등을 겪고 있어 타산지석으로 삼아야 한다. 이민 유형은 통합, 동화, 분리, 주변화의 네 유형이 있는데 이상적인 것은 통합형이다. ‘다문화’ 용어나 개념은 부분적으로 사용하되, ‘다문화가정’과 같은 말은 인종차별적일 수 있어 폐기되어야 한다. 세 유형인 이주민, 결혼 이주 여성, 탈북자들에 대한 개념과 용어도 고쳐야 한다. 다문화교육은 국제화교육으로 바꾸어 이주 외국인들이나 내국인들에게 각각 제공되는 교육이 되어야 하며 국어교육도 민족주의 교육을 넘어 국가 정체성 확립을 도모하는 국어교육이 되어야 한다.

목차

국문 요약
1. ‘國語文化’의 개념
2. 국어문화 정체성의 두 방향
3. 국어문화의 다양성
4. 국제화교육(이주민 및 타 문화 이해 교육)의 대상과 내용
5. 통합주의 정체성 교육
6.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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