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태열 (부산국제광고제)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25집 3호
발행연도
2009.9
수록면
213 - 245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현재까지 IPTV 광고에 대한 관련 논의가 활성화되지 못했다고 판단, Q 방법을 이용하여 광고회사 방송매체 구매 담당자들의 IPTV에 대한 주관적인 태도를 심층적으로 비교, 분석하여 광고매체로서 IPTV의 활용 가능성을 탐색해 보고자 했다.
연구결과, 광고회사 방송매체 구매 담당자들의 IPTV에 대한 태도는 ‘부정적 관망형’, ‘중도적 관망형’, ‘긍정적 활용형’ 등 모두 3개의 유형으로 구분되었다. 또한 이들은 현재 IPTV의 문제점으로 콘텐츠 부족, 양방향 서비스 수준의 질적인 저하 등을 지적하였고, IPTV가 지상파방송, 인터넷, 케이블방송보다 경쟁력에서 뒤쳐질 것이라는 태도를 나타냈다. 하지만 IPTV 광고의 경우에는 타겟 세분화, 정확한 시청률 측정 등의 특성을 통해 비용효율성이 향상될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하였다.
이와 같은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향후 IPTV 광고의 활용 가능성을 증대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수준 높고 특화된 콘텐츠 확보, 다양한 형태의 결합상품 개발, 미디어 특성을 활용한 폭넓은 서비스 제공, 미디어 특성에 기반한 광고기법의 개발 및 적용, 정책 당국의 IPTV 활성화 의지 등을 제안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Ⅰ. 연구목적
Ⅱ. 이론적 논의
Ⅲ.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저자소개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305-0026944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