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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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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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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정치정보학회 정치정보연구 정치정보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219 - 242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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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의 IPTV사업은 아직 활성화되지 못해 제대로 된 비즈니스 모델을 찾지 못한 상태 있다. IPTV 사업에 참여한 통신사업자들은 TPS 판매를 통해 기존 가입자를 지키는 데는 효과를 보고 있으나 케이블 TV 등으로부터 신규가입자를 확보하는 것은 큰 도움이 받지 못하고 있다.
IPTV 사업자는 가치창조사슬에서 컨텐츠의 제작을 제외한 모든 서비스를 담당하고 있다. 따라서 IPTV 비즈니스에서 차별화된 컨텐츠, 광고매체로서 주목을 받을 수 있는 가입자 수 그리고 다양한 이용료 수입과 광고수입 등은 상호의존적이다. 따라서 컨텐츠가 경쟁력이 있으면 가입자 확보에 유리하고 이는 다시 다양한 서비스 이용요금과 광고수입에 도움이 되는 선순환 구조를 갖고 있다. 이와 반대로 컨텐츠의 매력이 없으면 모든 분야에서 악순환이 되풀이 되는 구조이다. 따라서 IPTV의 성공적 비즈니스가 출발점은 차별화된 컨텐츠를 얼마나 합리적인 가격에 확보하느냐가 될 것이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독일 IPTV 시장 현황 분석
Ⅲ. IPTV 시장의 장애요인과 성공요인
Ⅴ. 독일의 IPTV 비즈니스 모델과 수익원
Ⅳ. 결론
〈Abstract〉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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