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수경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25집 4호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393 - 423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전주지역의 교육복지투자지역지원사업 학교에서 지역사회교육전문가로 일하고 있는 사회복지사들이 효과적인 학교사례관리의 준거틀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탐색하여, 그로부터 지역에 적합한 학교사례관리 모델의 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얻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09년 4월 13일과 5월 17일에 9명의 사회복지사를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실시했다. 사회복지사의 인식을 밝혀내고 그 결과를 문헌의 준거틀과 비교분석한 결과 이론적 준거틀과 유사성 및 차이점을 보였다. 개별화, 생태학적 사정, 학생의 기능향상, 사례관리체계의 중요성, 연계 및 서비스 조정 역할, 직접 서비스 제공, 총괄평가에 있어서는 이론적 준거틀과 유사성을 보였다. 그러나 교사의 협력에 대한 과도한 중요성 인식, 욕구 사정 및 계획에서 학생 욕구에 대한 상대적으로 낮은 비중, 사례관리체계 구축의 실행가능성에 대한 낮은 기대, 구체적인 계획의 필요성에 대한 양가감정, 직접적인 학습지도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형성평가에 대한 낮은 관심 등은 문헌의 준거틀과는 다른 것이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학교사례관리의 원리와 목표, 과정에 대한 표준 및 실천 지침이 개발되어야 하고, 지역 교육청 차원에서의 학교사례관리체계 구축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제언을 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문제제기
Ⅱ. 문헌고찰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저자소개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305-002736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