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박진용 (건국대학교) 이공주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통학회 한국유통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10년 한국유통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발행연도
2010.5
수록면
61 - 7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소비자들이 소비 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이 다양해지고 소비자들에게 보다 근접해 있는 소매점 유형 중 거리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가두점(road shop)의 경우, 대형 쇼핑 공간에 밀려 경쟁력이 위축되고 있지만 이들에 대한 경쟁력 제고에 대한 논의는 제한적이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가두점을 위한 경쟁력제고의 일환으로 가두점의 성과에 서비스 품질 평가의 설명력을 검토하고 이를 위해 RSQS 모델을 용용하였다. 또한 상권 분류에 대해 새로운 관점으로서, 소비자들이 지각하는 대로 상권 유형을 분류하여, 서비스 품질 및 만족과의 영향관계를 규명해 보았다. 연구 결과, 가두점의 서비스 품질로 선정한 여섯 가지 중 인적상호작용, 점포 내부환경, 점포정책, 유행성 및 다양성만이 만족에 유의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실구매 상권의 일치/불일치성에 따른 서비스 품질은 인적상호작용, 점포 내부환경, 유행성 및 다양성이, 두 조건 모두에서 동일하게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나 기대했던 것보다 변별력을 보이지 못했다. 지각된 상권의 차이 유무는 서비스 품질과 만족 간 관계에 영향을 미쳤는데, 특히 상권 유형과 무관하게 점포가 갖추어야 할 기본요건으로 종업원-고객 간의 상호작용과 고객에 대한 유용한 점포정책이 확인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및 설계
Ⅳ. 연구 방법
Ⅴ. 토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2-326-0037013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