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설진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미디어, 젠더 & 문화 미디어,젠더&문화 제14호 (2010년 6월)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43 - 72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가상공간 및 인터넷에 대한 청소년들의 인식을 조사하고 인터넷 이용행태와 이용동기,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의 상관관계를 규명하고자 시도하였다. 연구결과, 10대 청소년들은 ‘프라이버시 침해’, ‘저작권 침해’, ‘사이버 범죄’ 등과 같은 인터넷의 부정적 기능을 더 많이 인식하고 있었으며, ‘정보획득’과 ‘여가/오락추구’의 목적으로 인터넷을 사용하는 경향이 높게 나타났다. 여학생들은 ‘정보획득’의 이용동기가, 남학생들은 ‘오락추구’의 이용동기가 두드러졌으며, 온라인 커뮤니티 활동에서 여학생들은 남학생보다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었다. 인터넷 이용동기와 이용시간 및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활동에 있어 남녀 청소년 간의 차이는 기존의 외국 연구결과와는 다르게 나타났다. 청소년의 인터넷 이용동기는 온라인 채팅과 커뮤니티/카페 등의 다양한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활동과 상관성이 있었으나 주중 ‘정보획득’ 동기와 인터넷 이용시간은 부적인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주말의 인터넷 이용시간과 오락동기가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인터넷 이용시간과 정보획득의 동기가 크게 상관이 없으며, 청소년들은 여가 시간에 ‘기분전환’과 ‘재미’를 갖고자 할수록 인터넷을 더 오래 사용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특히 남학생에게 인터넷은 정보매체나 커뮤니케이션 매체라기보다는 오락매체로서 이용되는 경향이 높았다.

목차

1. 문제제기
2. 청소년의 인터넷 이용에 관한 이론적 논의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2-337-0035783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