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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조재환 (배재대학교) 김시석 (배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통학회 한국유통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10년 한국유통학회 하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발행연도
2010.8
수록면
37 - 47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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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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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상제품 구매자의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 및 태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브랜드 이미지 구성요소 중 차별성, 상표명, 상징성에 대한 이미지가 호의적일수록 상품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임을 알 수 있다. 아울러 인삼제품의 기능성은 더 이상 제품의 차별화의 요소가 아니고 인삼제품의 브랜드 이미지 강화를 위한 마케팅 진략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브랜드 이미지의 상표명과 상징성의 이미지가 높을수록 구매의도가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는 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브랜드 태도가 긍정적일수록 구매의도가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지역 농특산품의 기능적인 특징은 더 이상 마케팅의 수단이 될 수 없다. 따라서 지역의 인삼제품에 대한 마케팅전략을 수립할 때든 소비자가 이해하기 쉬운 브랜드이미지를 개발하고 제품의 특징을 잘 표현 할 수 있는 브랜드 태도가 형성될 수 있도록 한다.

목차

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및 연구가설
Ⅲ. 연구 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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