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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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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C. K. Seo (전남대학교) H. N. Kim (전남대학교) B. C. Choi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동력기계공학회 동력시스템공학회지 한국동력기계공학회지 제14권 제6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13 - 19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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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에서는 디젤자동차용 LNT와 SCR 촉매의 NO, NH₃ 흡착 및 탈리의 기본 특성과 수열화 온도와 시간 및 정량화된 황피독 농도에 대한 de-NO<SUB>x</SUB> 촉매의 내구성을 평가하였다. LNT 촉매는 열적으로 열화됨에 따라 Pt 및 Ba의 소결 및 응집으로 활성이 떨어져 NO<SUB>x</SUB> 전환율은 감소하였다. 반면에 Pt의 비활성화로 중간생성물인 NH₃ 생성량은 증가하였으며, 이때 생성된 NH₃는 LNT+SCR 복합시스템의 SCR 촉매의 환원제 역할을 담당한다. 1.0 g/L 이상의 황이 피독된 LNT 촉매는 탈황을 하여도 질소 산화물 흡장물질(Ba)의 성능이 회복이 되지 않아 NO<SUB>x</SUB> 전환율은 회복되지 않았으며, 탈황 후 Pt 재활성화로 인해 NO2 및 SCR 환원제인 NH₃ 생성량은 증가하였다. SCR 촉매의 NOx 전환율은 700℃ 36h, 800℃ 24h로 수열화 시킨 촉매는 전이금속 입자 성장 및 zeolite 구조 파괴로 인하여 급격하게 떨어졌으며, 0.36 g/L 황 피독된 촉매는 zeolite가 가지는 강산성 특징으로 내피독성이 강하여 탈황시 NO<SUB>x</SUB> 전환율은 회복되었다.

목차

요약
1. Introduction
2. Experimental Setup and Method
3. Experimental results and discussion
5. Conclusions
Acknowledgement
References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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