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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연구보고서
저자정보
이수진 (경기개발연구원)
저널정보
경기연구원 정책연구 정책연구 2010-23
발행연도
2010.10
수록면
1 - 212 (2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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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은 각 국가 및 지역 고유의 전통 문화유산이며, 그 정체성과 이미지 형성에 영향을 끼치는 주요 문화자산이다. 그러므로 흥미롭고 매력적인 음식문화자원을 가진 지역은 관광객의 중요한 관광동기인 신기성(Novelty)을 유발하는 장소라고 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음식관광은 국가 및 지역 관광발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대시장이라고 할 수 있다. 일찍이 일본, 싱가포르를 시작으로 많은 국가 들이 음식관광의 가능성을 시사하고, 자국음식의 세계화를 위해 국 내외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2008년 10월 ‘한식의 세계화’를 선포하고 2017년까지 한식을 세계 5대 음식으로 육성 발전시키기 위해 국가적인 차원에서 노력하고 있다.
경기도는 편리한 교통과 거대한 배후시장 보유로 국내 외 관광객의 접근이 타 시도에 비해 용이하며, 조선왕릉의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통한 지역의 인지도가 상승된 것이 관광발전에 유리하게 작용하고 있었다. 그러나 경기도를 비롯한 우리나라 음식관광은 아직까지 시작단계에 머무르고 있다. 이는 음식관광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지역 음식관광자원 및 그 특성에 대해 명확한 규명이 선행되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지역별 특화되지 않은 일반적인 음식들이 소개되고 있다. 또한 지방정부에서 특징없는 유사 시책/사업만을 시행하고 있다는 문제점도 있다. 최근 한류(특히 대장금)의 영향과 슬로우푸드 열풍으로 인하여 우리나라 전통음식은 세계 여러나라에서 관심과 애정을 받고 있다. 그러나 정작 경기도에서는 이러한 좋은 여건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음식관광에 대한 전략 개발이 미약한 실정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신한류콘텐츠인 한식을 이용하여 경기도 관광산업 활성화 및 다변화된 관광목적지 개발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음식관광 발전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문헌연구, 성공 사례분석, 국내 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인식조사, 전문가 인터뷰 등을 통해 경기도 음식관광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고 지역별 음식관광 상품(안)을 제안하도록 한다. 그리고 경기도에서 음식관광 발전을 위해 필요한 정책을 제언하도록 한다.
연구결과 경기도 차원에서 음식관광 활성화를 위해 드라마 영화 간접홍보(PPL)를 통한 지역음식 홍보강화, 맛지도(Food map) 제작, 증강현실 애플리케이션 개발, 음식테마 쌀 갤러리 박물관 조성, 음식관광객을 위한 관광수용태세 보강, 네트워크 강화, 경기도 음식관광 평가제도를 마련하여 제도적으로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음식관광은 갈수록 수요와 다양화에 대한 기대와 욕구가 높아지는 관광시장에서 중요하고 영향력 있는 관광산업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그 만큼 많은 국가들과 지자체들에서는 자국음식을 알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경기도에서도 현 관광트랜드이자 지속가능한 문화관광 요소인 음식관광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지역의 관광과 음식을 접목시켜 발전시킬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목차

제1장 서론
제2장 음식관광에 대한 이해
제3장 사례분석
제4장 경기도 음식관광자원 현황 및 인식조사
제5장 경기도 음식관광 활성화 방안
제6장 요약 및 정책제언
참고문헌
부록
연구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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